기타 스케일 정리(스케일)
0. 스케일이란?
화성악에는 `스케일`이라는것이 존재한다.
스케일이란 음악에서 음높이 순서로 된 집합을 의미한다. 즉, 스케일이란 일정한 간격으로 나열된 음들을 말한다.
여기서 일정한 간격은 정해져있다.
한눈에 보기편한 건반을 예시로 보자.
아래는 도레미파솔라시 7개의 구성음을 가진 C메이저 스케일이다.
각음은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온음 반음의 간격으로 구성되어있다. (미파와 시도는 반음인것을 기억하자)
스케일은 항상 이 간격이 유지되어야한다.
그러므로 D 메이저 스케일도 아래와 같은 간격을 유지해야한다.
온온반온온온반 간격을 유지하기위해서 레미파#솔라시도#가 되었다.
이렇게 특정한 간격을 가진음들의 집합을 스케일이라고 한다.
1. 메이저 스케일
앞서 설명했던대로 메이저 스케일은 온온반온온온반음의 간격을 가진다.
메이저는 1개뿐이므로 이것만 외우면된다. 문제는 마이너 스케일이다.
C 메이저는 도레미파솔라시를 사용하여 #이나 b 이 붙지않기때문에 보통 이것으로 예시를 든다.
2. 마이너 스케일
마이너 스케일은 메이저 스케일과 다르게 3가지로 나눠진다.
기본적으로 메이저 스케일의 반대되는것을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이라고 생각하면되고, 마이너 스케일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하모닉, 멜로딕 스케일이 탄생했다.
-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
-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2-1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은 `3도, 6도, 7도`가 플랫된다. 이 음들을 건반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온반온온반온온음의 간격을 가진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은 단점이 존재한다. 7도가 플랫됐기 때문에 7도-근음의 간격이 반음이 아니라 온음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메이저는 이미 7도-근음의 간격이 반음이다.) 코드 진행상으로 봤을때 으뜸음을 강조하기위해서는 7도가 반음진행이 훨씬 매끄럽다. 그래서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을 보완하기 위해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이 탄생했다.
2-2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은 네추럴 마이너의 7도음을 한음 올린다. 이렇게 함으로써 7도-근음 사이의 간격이 반음으로 좁혀져서 코드진행이 더 깔끔하게 되었다. 하지만 6도-7도 사이가 온음이였는데 7도를 한음 올리게 되면서 6도-7도 거리가 증2도로 너무 길어지게 되었다는 단점이 생겼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이 탄생했다.
온반온온반증2반음의 간격을 가진다.
3-3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이 7도-근음 사이의 단점을 해결하기위해 7도음을 한음 올려버린것이 6도-7도 사이의 거리를 너무 벌어지게 만들었다. 그런 단점을 해결하기위해 6도음도 한음 올려버린 스케일이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이다.
온반온온온온반음의 간격을 가진다.
4. 나란한 조
스케일은 나란한 조가 존재한다.
앞서 배웠던 A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에 온반온온반온온을 대입해서 만들어보자.
아래처럼 #이나 b이 없는 스케일을 갖는다. 이 스케일은 C 메이저 스케일과 동일하다.
결국 C메이저 스케일과 A마이너 스케일은 나란한 조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사실, 2개는 근음이 다른 엄연한 다른 스케일이지만, 구성음이 동일하다 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구성이 동일하니 사실 규칙만 외우면 메이저만 외운다면 마이너도 자동으로 외워진다.
메이저 -> 마이너 : 3칸 앞으로 당긴다.
마이너 -> 메이저 : 3칸 뒤로 민다.
즉, C메이저는 B A# A 이므로 A마이너 스케일과 동일하고, F#마이너는 G G# A이므로 A메이저 스케일과 나란한 조다.
그래서 메이저 스케일은 아래와 같은 코드폼을 가지게 된다.
근음과 5도음을 주의하면서 눈감고도 떡주무르듯이 칠수있도록 달달달 외우도록 하자..
스케일에 관해 정말 잘 설명된 영상이니 이해가 안가면 참고를 추천한다.